오늘은 소프트웨어 공학 요약 과제를 했다.
"이해하기 쉬운 소프트웨어 공학 에센셜" 책
2장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오해와 실체
소프트웨어 공학이란?
- 실제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우수한 소프트웨어를 최적의 비용으로 얻기 위하여 사용하는 견고한 엔지니어링 원칙.
- 허용되는 예산과 시간 범위 안에서 효과적으로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하고 유지, 보수하는 활동과 관련된 기술적이고 관리적인 원리
- 주요 목표 : 소프트웨어 제품의 풀질 향상 + 생산성 및 사용자 만족도 증진
사용자가 발견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오류는 어떤 것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을까?
-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에 있어 가장 어려운 문제는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정의 내리는 일이다.
- 요구사항이 정확히 분석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개발에 들어간다면 시스템이 제대로 만들어질 확률이 떨어진다.
- 개발 도중 새로운 요구사항이 계속적으로 추가된다면 체계적인 설계를 하지 못해 품질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.
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이 클까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유지보수하는 관리 비용이 클까!
-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보다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유지보수하는 관리 비용이 더 크다.
- 유지보수에 들어가는 비용은 얼마나 체계적으로 만들어졌느냐에 반비례한다.
계속 변화하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대해 소프트웨어는 융통성있게 변강 가능한가?
- 소프트웨어가 다른 공학에 비해 유연성을 가지고 있긴 하다.
- 그렇지만 그 변경 요구가 언제 일어나는가에 따라 프로젝트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.
- 만약 요구 분석 단계에서 변경이 요구되면 상대적으로 고치기 쉽지만 변경이 늦게 요구될수록 수정 비용은 증가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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